질문게시판 > 아두이노 테트리스 게임

TODAY1,205 TOTAL2,679,912
사이트 이용안내
Login▼/회원가입
최신글보기 질문게시판 기술자료 동영상강좌

아두이노 센서 ATMEGA128 PWM LED 초음파 AVR 블루투스 LCD UART 모터 적외선


BASIC4MCU | 질문게시판 | 아두이노 테트리스 게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욱애 작성일2023-03-02 15:24 조회418회 댓글1건

첨부파일

본문

	

아두이노 우도 보드, max7219 8*32 도트 매트릭스와 조이스틱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제작중인데,

행렬의 전치(Transpose)를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로 인해, 오른쪽 벽에 가까워질수록 혹은 오른쪽 벽에 테트리스 블록이 닿는 경우

회전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확인하고 오른쪽 벽에 블록이 닿아도 회전가능하게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블록이 양옆 벽과 맨 밑줄에서 더 나아가지않고 멈출 수 있도록 하게끔 설정한 함수를 수정하면 될 듯 싶은데 감이 안 잡힙니다.

 

(테트리스 블록에 대한 배열입니다.)

//piezes[7][4][4] >>> 4*4 배열이 7개
int piezes[PIEZES][PIEZED][PIEZED] = {
  {
    {1,0,0,0},
    {1,0,0,0},
    {1,0,0,0},
    {1,0,0,0}, //ㅣ Shape Block
  },
  {
    {1,0,0},
    {1,1,0},
    {1,0,0}, //ㅜ Shape Block
  },
  {
    {1,1,0},
    {1,1,0},
    {0,0,0}, //ㅁ Shape Block
  },
  {
    {1,0,0},
    {1,0,0},
    {1,1,0}, //ㄴ Shape Block
  },
  {
    {0,1,0},
    {0,1,0},
    {1,1,0}, //Reverse ㄴ Shape Block
  },
  {
    {1,0,0},
    {1,1,0},
    {0,1,0}, //Reverse ㄹ Shape Block
  },
  {
    {0,1,0},
    {1,1,0},
    {1,0,0}, //ㄹ Shape Block
  },
};

(양 옆 벽과 맨 밑줄에서 막히게끔 하는 함수입니다. --> 현재 수정중인 부분이라 감안하고 확인 부탁드립니다 :))
//Block's Position
bool validPosition(int mPieze[PIEZED][PIEZED], int destY, int destX){
  bool valid = true;
  int x = 0;
  int y = 0;
  //ㅜ모양 블록은 오른쪽 벽에서만 문제가 생긴다. (ㅏ와 ㅓ 모양일때)
  //ㅣ모양 블록은 중간 이후부터 회전이 불가
  //L모양 블록과 뒤집어진 L모양 블록은 오른쪽 벽에서만 문제가 생긴다.
  //ㄹ모양 블록과 뒤집어진 ㄹ모양 블록은 세워진 ㄹ형태로 오른쪽 벽에 붙었을 때 문제가 생긴다.

  //**결과적으로 모든 블록이 오른쪽 벽 근처에서 회전 불가의 문제가 생긴다.**
  for(int row=destY; row<(PIEZED+destY); row++){
    for(int col=destX; col<(PIEZED+destX); col++){
      if (mPieze[y][x] == 1){
        if(world[row][col] == 1){
          return false;
        }

        //1. 오른쪽 벽 너머로 넘어가는 경우--> 여기를 수정해야한다.
        if(col>COLS-1){
          //l모양 블록 //piezes[0][PIEZED][PIEZED]는 piezes[0][4][4]이기 때문에 l모양 블록 배열의 4행 4열 원소를 의미한다.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0][i][j]){
              return false;
          }
          }
          }
          //ㅜ모양 블록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1][i][j]){
              return false;
          }
          }
          }
          //L모양 블록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3][i][j]){
              return false;
          }
          }
          }
          //뒤집어진 L모양 블록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4][i][j]){
              return false;
          }
          }
          }
          //ㄹ모양 블록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5][i][j]){
              return false;
          }
          }
          }
          //뒤집어진 ㄹ모양 블록
          for(int i=0;i<PIEZED;i++){
            for(int j=0;j<PIEZED;j++){
              if(world[row][col] == piezes[6][i][j]){
              return false;
          }
          }
          }
        }
        //2. 왼쪽 벽 너머로 넘어가는 경우
        if(col < 0){
          return false;
        }
        //3. 아래로 뚫고 내려가는 경우
        if(row > ROWS-1){
          return false;
        }
      }
      x++;
    }
    x = 0;
    y++;
  }
}

  • BASIC4MCU 작성글 SNS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 1

조회수 418

master님의 댓글

master 작성일

//1. 오른쪽 벽 너머로 넘어가는 경우--> 여기를 수정해야한다.
회전 시 이 부분만 예를 들어보죠
  //1. 오른쪽 벽 너머로 넘어가는 경우--> 몇개가 넘는지 체크해서 왼쪽으로 그 개수만큼 이동
이렇게하면 되지 않을까요?

질문게시판HOME > 질문게시판 목록

MCU, AVR, 아두이노 등 전자공학에 관련된 질문을 무료회원가입 후 작성해주시면 전문가가 답변해드립니다.
ATMEGA128PWMLED초음파
아두이노AVR블루투스LCD
UART모터적외선ATMEGA
전체 스위치 센서
질문게시판 목록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공지 MCU, AVR, 아두이노 등 전자공학에 관련된 질문은 질문게시판에서만 작성 가능합니다. 스태프 19-01-15 19191
공지 사이트 이용 안내댓글[28] master 17-10-29 34066
질문 stm32f767 스텝모터 속도 질문있습니다 새글 123132 23-05-27 17
답변 답변글 답변 : stm32f767 스텝모터 속도 질문있습니다 새글 master 13:34 13
질문 아트메가 128 코딩 오류 질문입니다.댓글[1] 새글 태태킴 23-05-27 15
질문 스텝모터 제어하는 소스파일인데 질문있습니다. 새글 Bs드리프터 23-05-27 22
답변 답변글 답변 : 스텝모터 제어하는 소스파일인데 질문있습니다. 새글 master 23-05-27 22
질문 모터 컨트롤러와 웜기어 모터 연결 문의 드립니다댓글[2] 새글 오후에 23-05-27 17
답변 답변글 답변 : 모터 컨트롤러와 웜기어 모터 연결 문의 드립니다댓글[1] 새글첨부파일 오후에 23-05-27 16
질문 아두이노 스텝모터 초음파 결합댓글[2] 결합기원 23-05-26 31
답변 답변글 답변 : 아두이노 스텝모터 초음파 결합 새글 master 23-05-27 13
질문 piezo부저 연결 방법댓글[2] 이미지첨부파일 djwb 23-05-26 22
질문 Atmega128과 도트매트릭스을 이용해 16x16미로찾기 JJEE 23-05-26 26
답변 답변글 답변 : Atmega128과 도트매트릭스을 이용해 16x16미로찾기 master 23-05-26 19
질문 아두이노 mq3 센서 여러개댓글[5] keyest 23-05-26 35
질문 아두이노 이어폰모듈 elb080306댓글[1] 크라퀴 23-05-25 22
질문 어제 아두이노 핀 문제댓글[2] 미ㅏㄴㅇ 23-05-25 33
질문 스텝 모터, 모터 드라이버 관련 질문입니다댓글[2] 스튜와트 23-05-24 37
답변 답변글 답변 : 스텝 모터, 모터 드라이버 관련 질문입니다 이미지 master 23-05-24 23
질문 아두이노 디지털 핀 문제 미ㅏㄴㅇ 23-05-24 26
답변 답변글 답변 : 아두이노 디지털 핀 문제댓글[1] master 23-05-24 39
질문 아두이노 코드 합치기댓글[1] 아두초보이노 23-05-24 32
질문 마그네틱 도어센서 관련 질문드립니다. 엉아 23-05-23 26
답변 답변글 답변 : 마그네틱 도어센서 관련 질문드립니다.댓글[1] master 23-05-24 22
답변 답변글 답변 : 답변 : 마그네틱 도어센서 관련 질문드립니다. master 23-05-24 23
질문 토양습도센서 이용시LCD 오류댓글[5] 윤던 23-05-23 43
질문 ATMEGA 광센서 부저댓글[2] 코딩 23-05-23 43
질문 ATMEGA J-KIT 128 스위치 부저댓글[1] 이미지첨부파일 코딩 23-05-22 45
질문 장애물 회피 게임댓글[1] 첨부파일 헬창 23-05-20 57
질문 회로도 관련 질문댓글[1] 이미지첨부파일 dnjs 23-05-20 42
게시물 검색

2022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21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20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9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2018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Privacy Policy
MCU BASIC ⓒ 2020
모바일버전으로보기